- 학명 : Koreocobitis rotundicaudatus
- 영명 : white nose loach - 목 : 잉어목(Cypriniformes)
- 과 : 미꾸리과(Cobitidae) - 분포 : 한강, 임진강, 금강, 낙동강, 삼척 오십천 등에 분포하고, 우리 나라의 특산종이다. 북한에도 분포한다.
- 생활형 : 전장이 150mm 내외인 것은 보통 볼 수 있고, 때로는 200mm 내외인 것도 볼 수 있다
- 형태 : 몸은 머리와 함께 옆으로 납작하고, 머리에는 비늘이 없다. 주둥이는 길고 뾰족하며 끝은 둥글고, 입은 주둥이의 밑에 있으며 작고 밑에서 보면 반원형이며, 입술은 육질이고, 입수염은 4쌍이며 가장 긴 세 번째 쌍은 그 길이가 눈의 지름의 2~3배이고, 눈은 작으며 머리의 옆면 중앙보다 약간 앞쪽에 있고 위쪽으로 붙어 있으며, 눈 밑에는 끝이 둘로 갈라지고 세울 수 있는 가시가 있으며, 아가미갈퀴는 짧고 유연하다. 옆줄은 불완전하므로 머리의 뒤쪽에 약간 있을 뿐이다. 암컷의 가슴지느러미는 짧고 끝이 둥글지만, 수컷의 가슴지느러미는 길고 끝이 뾰족하며 원형의 골질반이 있다. - 특징 : 몸의 바탕은 어두운 담황색이다. 주둥이 끝에서부터 꼬리의 끝에 이르기까지 등의 정중선을 따라 폭 넓은 백색 띠가 있고, 몸의 옆면에는 구름 모양의 암갈색 무늬가 있는데, 특히 등 쪽이 현저하다. 등지느러미의 기부와 가장자리 가까운 곳에 살을 가로지르는 암색 띠가 있고, 꼬리지느러미에는 기부의 위쪽 끝에 흑색 반점이 있으며 살을 가로지르는 암색 띠가 있다.
출처:경기도민물고기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