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경기도 DMZ > 언론보도

언론보도

제목
DMZ內 ‘대성동마을’ 30년만에 새단장 [경기일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5년 1월 23일
파일첨부
첨부파일없음
행자부, 접경지 지원사업 본격화 연내 준비 마무리 내년부터 공사
노후화 따른 주민 생활불편 해소

비무장지대(DMZ) 내 유일한 민간인 마을인 대성동 마을 정비 사업이 30년 만에 본격 추진된다.
행정자치부는 22일 “DMZ와 접경지역 지원사업에 대해 연내 준비를 마친 후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공사가 진행된다”고 밝혔다.
대성동 마을은 6·25전쟁 정전협정에 따라 남과 북이 DMZ 내에 민간인 거주지를 하나씩 두기로 합의하면서 처음 생겼다. 북측엔 기정동 마을이 있다.
당시 정부가 주택을 지어 주민들을 입주시켰지만 지난 1970~80년대 주택개량사업 이후 시간이 흐르면서 다시 노후화됐다. 곳곳에 균열이 생기고 지붕이 새어 주민들이 불편을 제기해 왔다.
정부는 당초 검토했던 노후 주택 보수 사업뿐 아니라 마을경관도 개선키로 했다. 아울러 현재 사용하지 않는 마을공회당은 마을박물관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대성동 마을은 6·25 전쟁 당시 DMZ 내 존재했던 수백여개의 마을 중 남아 있는 유일한 마을이다.
정부는 행정·재정적 지원 중심으로 사업추진에 관여키로 했다. 이에 따라 향후 원활할 사업추진을 위해 3월 중 참여기관 간 업무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우선 주민 의견 수렴을 위해 마을 이장 중심의 주민협의체를 만들고 민간단체 중 한국해비타트가 주택보수 및 국민 성금 모집 등을 맡기로 했다.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도 함께 운영된다. 이를 위해 정부는 23일 대성동 마을 현장조사를 통해 시작될 예정으로, 한국해비타트, 관련 공무원 등이 동행한다.
이번 프로젝트에 필요한 주택보수비용은 약 24억원이 될 것으로 추정된다. 국비, 지방비, 주민 자부담을 기본으로 하되 국민 성금, 민간후원금 등을 통해서도 충당할 계획이다.
김성렬 지방행정실장은 “민족분단의 아픔을 간직한 대성동 마을은 이제 통일의 마중물 역할이 기대되는 역사적 장소”라며 “지역 주민과 국민이 참여해 지역현안을 해결하는 ‘행정서비스 프로세스 개선 1호’로 추진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출처: 경기일보 /강해인 기자>

<!-- 141121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