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경기도 DMZ > 언론보도

언론보도

제목
영양실조 걸린 ‘DMZ 붕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7년 11월 2일
파일첨부
.jpg







영양실조 걸린 'DMZ 붕어'
토종물고기 바짝 말라… 외래종 늘어 생태계 파괴
























 ◇둥근 체형을 유지하는 일반 잉어와는 달리 강원도 철원 비무장지대(DMZ) 강산저수지의 잉어는 머리만 클 뿐 꼬리 부분으로 갈수록 말라 있다. 철원=연합뉴스
생태계의 보고로 거론되는 강원도 철원 비무장지대(DMZ)의 토종 물고기들이 영양실조에 걸린 것으로 확인됐다.

23일 중앙생태계환경보전연구회에 따르면 최근 비무장지대 강산저수지에서 수중생태계를 조사한 결과 25㎝ 이상 되는 붕어 등 토종 물고기들은 대부분 배가 쑥 들어가 있는 이상한 형태로 발견됐다.

일반적으로 둥근 체형을 유지하는 붕어와는 달리 강산저수지의 붕어들은 머리만 클 뿐 배가 들어가 있었으며, 잉어는 꼬리로 갈수록 바짝 말라 있는 형태로 생명을 유지하고 있었다. 또 토종 물고기의 몸에는 곰팡이가 생겨나는 등 병에 걸린 것도 상당수 확인됐다.

이처럼 비무장지대에서 유입되는 물을 수원으로 하는 최전방 저수지에서 토종 물고기들의 영양상태가 불량한 이유는 정밀조사가 실시되지 않아 규명되지 못했지만 연구회 측은 이곳에 방류한 초어를 주범으로 지목하고 있다. 1978년 저수지를 준공할 당시 물속에 잠기는 풀들을 처리하기 위해 방류한 외래어종 초어의 개체수가 30여년간 불어나 플랑크톤을 생산하거나 광합성작용을 하는 수초를 싹쓸이해 먹이가 부족해졌기 때문이다. 이곳 저수지 바닥에는 무게 45㎏까지 자란 초어로 인해 수초들이 거의 없는 상태다.

철원 비무장지대 토종 물고기들은 영양상태가 열악한 강산저수지뿐 아니라 외래어종인 배스와 불루길이 96.9%를 차지하고 있는 인근 토교저수지에서도 위협받고 있다. 중앙생태계환경보전연구회 관계자는 “다들 비무장지대는 생태계의 보고로 아는데 강산저수지는 토종 물고기들이 영양실조에 걸릴 정도로 한계점에 다다랐다”면서 “앞으로 정밀조사와 함께 환경부 등이 임시관리를 맡아 생태계를 회복시키는 방안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자료출처>세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