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홈페이지 언어 선택
Language
English
中國語
Tiếng việt
日本語
화면 점점 크게
화면 점점 작게
화면 초기화
정보공개
공공데이터
DMZ비무장지대
검색버튼
통합검색
주메뉴
닫힘
DMZ
공간으로 보는 DMZ
시간으로 보는 DMZ
DMZ의 자연 환경
DMZ의 인문 환경
익사이팅 DMZ
주요관광명소
주요관광명소
– 판문점
– 도라산역
– 승전전망대
– 제3땅굴/도라산역/도라전망대/통일촌
– 통일촌 직판장
캠프그리브스
평화누리길
평화누리자전거길
경기도 DMZ
새소식
언론보도
DMZ포럼
자주하는 질문
DMZ 아카이브
갤러리
동영상
자료실
DMZ BI
All about the DMZ
Composition of the DMZ
History of the DMZ
Natural Environment of the DMZ
Human environment of the DMZ
Present DMZ
Attractions around the DMZ
모바일메뉴열기
통합 검색
Home
>
경기도 DMZ
>
언론보도
facebook
twitter
google
언론보도
경기도 DMZ
새소식
언론보도
DMZ 포럼
– 포럼 소개
– 지난 포럼
자주하는 질문
제목
중·고등학생 금강산 체험, 교육부·통일부 공동 추진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4년 11월 26일
파일첨부
첨부파일없음
- ’04.12.~’05.2. 중고등학생(인솔교사 포함) 2만여명 금강산 방문 지원
- 금번 3개월간의 지원성과를 분석, 반영하여 추후 계속 지원 검토
o 교육인적자원부와 통일부는 금일(11.26), 분단의 현장인 휴전선과 비무장지대를 지나면서 남북철도·도로 연결현장 등 남북관계 진전 상황을 직접 보고 느끼는 현지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마련하였다.
o 이에 따라, 금년 동계 휴가(겨울방학) 기간 중(’04.12~’05.2)에 중·고등학생 및 인솔교사(1,300여명), 총20,000명 정도를 선발하여 금강산 체험학습 경비 지원을 시범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o 이번 프로그램은 「2박3일 체험학습 경비」중 기본경비를 정부가 지원(16만8천원)하고, 기타 국내교통비, 공연관람비, 현지식비(4끼)는 학생본인이 부담(약 9만원)하되,
- 특히, 소년소녀가장 및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해 정부지원을 받고 있는 가정 형편이 어려운 학생(인원의 약 10%)과 현지교육과 안전을 책임지는 인솔교사에 대해서는 본인부담금(교통비, 공연관람비, 현지식사비) 전액을 보조할 계획이다.
o 학생선발의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은
- 먼저 통일부 산하 통일교육원 「사이버통일교육센터」(www.uniedu.go.kr) 「도전통일벨」퀴즈응모 대상자 및 국내 TV 방송국의 중?고생 대상 퀴즈 프로그램 출연자 등을 대상으로 1,700여명을 선발하고
- 교육부는 시도별 학생수에 따라 교육청별로 인원을 배정하고 해당 교육청은 학교장의 추천을 받아 다음과 같은 방침에 따라 자율적으로 선발할 계획이다.
① 이북도민 2·3세 출신 및 소년소녀가장 등 기초생활수급권자인 학생(각각 10% 이내)
② 12월은 예비대학생인 고3학생들을 우선 배려
③ 통일교육 시범 중·고등학교(총20개) 학생 우선 배려(학교당 40명 이내)
④ 기타 근로·선행·효행 표창자, 사회봉사 우수자 등 파급효과가 높은 학생을 중심으로 선발
※ 개인이나 학교별 신청을 받지 않고 해당교육청을 통해 선발
o 인솔교사는 시?도교육청 주관으로 선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 매 기(차)수별로 통일교육 전문가(통일교육담당장학사 또는 통일교육원 교수)의 통일교육 실시 등을 통해 체험학습 효과를 높이고
- 안전교사, 책임담당교원 등을 포함시켜 학생들의 안전사고에 대비할 수 있도록 조치하기로 하였다.
※ 학생들의 안전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기수별로 관리직 교원과 생활지도부장 교사,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안전 책임교사(교련, 보건, 체육) 등을 반드시 포함하도록 하였음.
o 특히, 이번 프로그램은 금강산 지역에 대한 체험학습을 학교교육과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통일교육의 효과를 높이고, 이후 북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올바른 통일관을 함양하자는데 그 목적이 있는 만큼
- 학생에 대하여 사전 통일이해교육을 실시하여 북한과 남북관계 현실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 “현지 통일특강”(통일교육담당장학사, 통일교육원 교수 및 금강산 사업자), “현지 체험소감문 작성”과 이후 "금강산 체험 수기" 공모 등을 병행하여 통일체험학습의 효과를 제고할 계획이다.
[연합 보도자료 2004-11-26 ]
다음글
통일전망대~DMZ 4.2㎞ 동해선 남북연결道 개통
이전글
[환경운동연합]2002년 DMZ 일원에서 가락지 단 저어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