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경기도 DMZ > 언론보도

언론보도

제목
도라산 평화공원 첫삽 뜬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6년 2월 9일
파일첨부
첨부파일없음
DMZ를 ‘평화의 공간’으로…

분단의 상징, 대한민국 북단 비무장지대(DMZ)를 평화의 공간으로 탈바꿈시키는 ‘도라산(都羅山) 평화공원’ 조성 공사가 올해 4월 드디어 첫 삽을 뜬다.

관할 군부대가 작전상 문제로 사업 규모에 이견을 보여 표류한지 3년 만의 일이다. 경기도 제2청은 작년 9월 규모를 축소한 공원조성 사업계획을 제출해 군부대 측의 동의를 받은 가운데 시공업체는 지난 달 말 군에 계획 도면 등을 제출했다. 경기도 제2청 관광개발과 남기산(48) 사무관은 “현재 토지매입 추진과 함께 도시계획시설결정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오는 4월까지 공원 조성계획을 결정짓고 같은 달 말 착공해 내년 말까진 공사를 마무리짓는다는 목표”라고 말했다.

◆분단 현실이 준 ‘역설적 선물’

도라산역 주변 울창한 자연생태계를 평화공원으로 만드는 게 사업 내용의 핵심. 대상지역은 파주시 장단면 노상리 520번지와 군내면 백연리 824번지 등 29필지다. 한국 특산 식물 30종과 천연기념물 2종, 동물서식처 4건과 습지 등이 어우러진 이곳은 지금도 대낮에 고라니와 멧돼지가 뛰어다니는 천혜의 자연생태계. 분단 현실에서 파생된 역설적 선물이다. 사업 계획에 따라 기념관과 평화의 탑, 광장, 생태 연못 등 시설물이 이곳에 들어선다.

◆도라산역 주변을 ‘평화관광 벨트’로

도라산 평화공원 구상은 경의선 남쪽 최북단 도라산역 개방에서 비롯됐다. 경의선 복원사업에 따라 2002년 2월 민간인통제선 구역에 들어섰다. 같은 달 20일엔 당시 김대중 대통령과 방한 중이던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이 함께 방문해 연설 및 철도 침목(枕木) 서명 행사를 가짐으로써 한반도 통일 염원의 대표적 상징물로 자리잡았다.

이를 계기로 도(道)는 2003년 8월 기존의 임진각과 판문점, 제3땅굴, 도라전망대 등 안보관광지와 도라산 지역을 연계해 ‘평화관광 벨트’로 조성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 계획은 국제적 관심사로도 떠올랐다. 작년 8월 ‘2005 DMZ 국제포럼’ 참석차 우리나라를 찾은 테드 터너 前CNN 회장은 “한국 전쟁은 전 세계에 매우 중요하고 흥미로운 ‘중간지대’를 낳았다”며 “세계적 자연관광지가 될 평화공원을 만드는 일에 전 세계가 관심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넬슨 만델라 前남아프리카 공화국 대통령도 “DMZ에 평화공원을 만들면 전 세계에 희망·사회정의·평화의 메시지를 알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軍과 협의 과정에서 규모 크게 축소

사업 규모는 처음보다는 축소됐다. 군 부대와의 협의 과정에서 당초 24개로 계획됐던 시설물은 5개로 줄어들었고 당초 7만3000평으로 계획됐던 면적도 3만평으로 절반 이상 감축됐다.

군 관계자는 “초안대로 할 경우 경계부담이 너무 커지기 때문에 면적을 줄여달라고 부탁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군은 미확인 지뢰지대를 공원 부지에서 제외할 것과 군 작전에 차질을 주지 않게 시설물 높이를 일정 높이 이하로 규정할 것, 공원 주변에 안전철망과 경계장비를 설치할 것 등도 요청했다. 남 사무관은 “규모는 축소됐지만 취지만큼은 그 이상으로 살릴 수 있게 공원 조성 사업에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선일보 2006-02-09]

기사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