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경기도 DMZ > 언론보도

언론보도

제목
행정수도 적격지가 DMZ 일수도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4년 2월 16일
파일첨부
첨부파일없음
머니투데이 문성일기자]"조국 근대화에 기여한 수도 서울은 통일이후를 대비한 각종 인프라가 몰려있는 곳입니다. 서울시민의 여론수렴을 뒤로 하더라도 수도 이전이 주는 효과는 극히 제한적이며 이는 결국 무책임한 정치의 전형입니다."
현 정부의 천도(遷都)에 대한 이명박 시장의 반대 논리다. 그는 어떤 자리에서든 소속당인 한나라당마저 손을 들어준 수도 이전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해왔다.

"충청도에서는 행정수도가 옮겨진다고 난리인데, 정작 서울사람들은 왜 별반응이 없는 지 압니까? 어차피 불가능한 일인데...라는 것입니다."

통일이란 이유에서 이 시장의 수도 이전 반대 목소리는 더 커진다. 그는 통일후를 감안할 때 서울과 평양이 1시간 남짓 거리에 있어 두 도시간 인프라를 충분히 활용해야 하며 정작 옮기려면 오히려 서울 북부지역이 적격이라고 주장해 왔다. 특히 행정수도 이전에 따른 해당 부지의 매입비용을 감안하면 차라리 비무장지대(DMZ)가 제격이라는 논리도 폈다.

이런 이유로 이 시장은 역시 비슷한 입장인 손학규 경기지사와 함께 지난달 29일 대전에서 열린 신국토전략 선포식에 참석하지 않았다. 그는 당일 아침 지하철 4호선을 타고 시청에 출근, 평상시대로 업무를 봤다.

사실 이 시장의 이같은 반대 입장 표명에는 또다른 그의 계산이 포함돼 있기도 하다. 차기 대권을 노리는 이 시장으로서는 경기도와 함께 최대 인구 밀집지역이나 자신의 표밭으로 활용해야 하는 서울을 빼앗길 경우 대선가도에 치명타를 입을 수밖에 없다.

여기에 자기 지역도 못지키는 인물이 나라 전체는 어떻게 지키냐는 다소 우스개스런 여론도 감당하기 쉽지 않을 것이다.

이에 앞서 서울의 수도 방어를 위해 정부와 정면 대치하고 있는 이 시장이 풀어야 될 난제도 적지 않다. 무엇보다 서울시민의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는, 나아가 전 국민의 절대 다수인 서민이나 중산층을 위한 정책이다.

예컨대 청계천복원사업이란 미명하에 이 지역을 생활터전으로 살아온 서민들을 강제적으로 거리로 내몰아버린 것과 같은 정책은 결코 그의 청와대 행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는 천도보다도 더 큰 문제로 인식되기에 충분하다. 작은 욕심, 개인적인 희망에 앞서 대승적인 차원라도 이같은 문제를 깊이 헤아리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시민단체들의 직언도 새삼 되새겨볼 만하다. 문성일기자 ssamddaq@money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