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경기도 DMZ > 새소식

새소식

제목
접경지역 6개 시군에 특화마을 조성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4년 9월 10일
파일첨부
첨부파일없음
○ 경기도(제2청사)에서는 경기북부 접경지역 6개 시군(파주,양주,포천, 동두천,연천,김포)에 총 180억원(시군당 1개마을 30억원)을 투자하여 모두 6개의 특화마을을 조성하기로 결정했다.

○ 특화마을 조성사업은 2005~2007년까지 3개년에 걸쳐 추진되며, 소요 되는 재원은 접경지역종합계획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접경지역 정주환경 개선사업비에서 매년 일정액을 할애하여 충당하게 된다.

※ 정주환경 개선사업 현황
o 사업기간 : 2003~2012(10개년)
o 사 업 비 : 3,800억원
· 정주환경개선사업 : 3,620억원
· 유형별 특화마을 조성 : 180억원
o 사업내용 : 농로 확포장, 가로등 설치 등 생활기반시설 확충

○ 특화마을 조성사업은 접경지역 낙후마을의 마을안길 구축, 상하수도 개설 등 농촌생활환경 기반구축 지원에서 탈피하여 농촌마을을 농촌 전통문화, 자연환경, 도시적 편익 등이 조화된 특색있는 테마마을로 개발함으로써 접경지역 주민들의 소득을 향상시키고 도·농교류를 촉진하여 정주환경 및 여건을 개선하기 위하여 추진하는 사업이다.

○ 주요사업 내용은 마을도로 확포장, 화단·소공원 조성, 주택정비 (자부담) 등 생활기반시설 구축사업, 전통문화 및 자연체험 프로그램 개발, 숙박시설 및 특산품 매장 건립, 기타 소득증대 사업 등이다.

○ 특히, 도(제2청사)에서는 녹색농촌체험마을, 슬로우푸드화 사업 등 여러 기관에서 추진하고 있는 기존의 특화마을 사업과 경쟁력을 갖추기 위하여 농촌체험활동을 교과과정과 연계한 교육체험활동으로 개발하여 차별화를 시도하는 방안을 집중적으로 연구하여 사업계획에
반영할 예정이다.

○ 특화마을은 시장·군수가 주민의견을 광범위하게 수렴하여 10월중 대상마을을 선정하면 도에서는 사업계획 등을 보완한 후 11월경 최종 확정하게 된다.

※ 특화마을 조성사업 추진절차
〈1단계〉 신 청 (읍·면·동) ⇒

〈2단계〉 접 수 (시·군) ⇒

〈3단계〉워크숍 (도주관)

〈4단계〉 사업계획서 작성·제출 ⇒

〈5단계〉 심사 및 선정 (시·군) ⇒

〈6단계〉 검토 및 확정 (도)

○ 연차별 사업계획은 우선, 2005년도에는 대상마을을 특화하기 위한 사업 계획을 전문기관과 함께 수립하여 생활기반시설을 구축하고 2006 ~ 2007년까지 본격적인 소득증대 사업을 추진한다.


※ 연차별 사업계획
연차별 투 자 내 용 1차년도 (2005년)
· 마을 진입로 확·포장, 주차장 건립 등 생활기반시설 구축
※ 사업계획 수립 용역비는 시군자체 예산(‘05년도 본예산에 계상)

2차년도 (2006년)
· 마을 진입로 확·포장, 주차장 건립 등 생활기반시설 구축
· 사업계획에 의한 특화사업 추진

3차년도 (2007년)
· 사업계획에 의한 특화사업 추진(완료)

○ 한편, 도에서는 유사한 농촌마을 개발사업과의 차별화 방안, 사업추진시 도출되는 문제점, 해결방안 등에 대하여 폭넓은 의견공유 및 토론 기회를 갖기 위하여 9월중에 도 및 시군 관련 공무원, 마을관계자, 도의원, 전문가 등 50여명이 참여하는 워크숍을 개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