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경기도 DMZ > 언론보도

언론보도

제목
[보도자료] 도, 미2사단 퇴역장병 캠프그리브스 초청. “함께갑시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5년 6월 30일
파일첨부
150630 캠프 그리브스 퇴역미군 초청행사.pdf 바로보기바로듣기

도, 미2사단 퇴역장병 캠프그리브스 초청.  “함께갑시다”

     <주요 내용>

○ 도, 캠프그리브스에서 미2사단 퇴역장병 초청 행사 개최
○ 미2사단 전우회, 한국 방문 중 서부 DMZ 일원 방문
○ 특별 오찬 제공 및 부대 투어 등 뜻 깊은 시간 가져
○ 미2사단 전우회, 사진자료(50여점) 기증 및 감사패 전달

경기도는 올해로 미2사단 한국 주둔 50주년을 맞아 30일 오후 12시 캠프 그리브스(Camp Greaves)에서 미2사단 주둔 퇴역장병과 그의 가족 30여명을 초청해 환영 및 위문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과거 캠프 그리브스에서 복무했던 미2사단 퇴역장병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열렸으며, 이날 참가자들은 캠프 그리브스 부지 역사공원 사업 현장을 둘러보고 한식과 양식으로 구성된 특별오찬을 통해 한미우호를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서 미 2사단 전우회에서는 캠프 그리브스 역사공원 조성을 위해 미2사단관련 과거 사진 자료 약 50여점을 제공했으며, 이번 초청에 대한 감사패를 경기도에 전달했다.

이길재 DMZ정책담당관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올해는 한국에게 광복·분단 70주년이자, 6·25전쟁 발발 65주년이 되는 뜻 깊은 해”라며, “이번 행사를 통해 젊은 날 낯선 한국 땅에서 복무했던 미2사단 장병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려 한다.”며 행사의 취지를 설명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미2사단 퇴역장병들은 세계사적으로 치열한 냉전의 시기였던 60~80년대에 낯선 한국 땅을 찾아 캠프 그리브스에서 청춘을 바쳤다. 이중 미2사단장을 지낸 잭 우달(Jack Woodall) 중장은 78~29년, 88~89년 등 두 번이나 한국에 캠프 그리브스에주둔하기도 했다.

행사에 참여한 에이브스 톰슨씨( 65~66년 복무)는 “정말 놀랍다. 빠르게 경제발전을 한 한국에 경의를 표한다.”며, “캠프 그리브스 역사공원이 멋지게 완공돼 한국과 미국의 젊은이들이 뜻 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이 되었으면 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대령으로 근무했던 마이크 데이비노씨(85~91년 복무)는 “과거 내가 근무했던 캠프그리브스 곳이 경기도의 노력으로 역사공원으로 다시 태어난다는 사실에 감회가 참 새롭다.”며, “오늘 뜻 깊은 자리를 마련한 경기도에 감사에 말씀을 전한다.”고 말했다.

행사를 주관한 홍승표 경기관광공사 사장은 환영사를 통해 “여러분이 머물렀던 캠프 그리브스를 둘러보면서 지난 시간을 추억하는 것처럼 우리는 여러분의 희생과 헌신을 기억할 것”이라며, “앞으로 평화와 생태를 지향하는 공간으로 재탄생하는 캠프 그리스브를 관심과 애정으로 지켜봐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캠프 그리스브는 미군이 6.25전쟁 직후인 1953년 7월부터 2004년 이라크로 파병되기까지 약 50여 년간 주둔했던 부대로, 지난 76년 판문점도끼만행사건 당시 피살자 후송 및 후속작전을 수행하는 등 우리나라 근현대사의 한 페이지를 담당했다.

경기도는 2018년 완공을 목표로 캠프그리브스의 원형을 보존한 안보체험 역사공원으로 조성하는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지난 2013년부터는 부지 내 미군 생활관 1개동을 리모델링해 유스호스텔로 운영 중이다. 2014년도에는 5,771명이 다녀갔으며, 올해에는 6월 현재까지 4,160명이 다녀 가능 등 민통선 내 유일의 숙박이 가능한 안보체험시설로 각광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