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임진강탐사 > 생태계 구성요소

생태계 구성요소

제목
미유기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4년 12월 20일
파일첨부
첨부파일없음

- 학명 : Silurus microdorsalis
- 영명 : slender catfish
- 목 : 메기목(Siluriformes)
- 과 : 메기과(Siluridae)
- 분포 : 전국적으로 분포하고, 우리 나라의 특산종이다. 북한에도 분포한다.
- 생활형 : 전장이 150~120mm 정도인 것은 보통 볼 수 있으나 400mm 이상 되는 것은 발견되지 않는다.
- 형태 : 몸은 가늘고 길며, 몸통은 원통형이고, 꼬리는 옆으로 납작하고 길며, 체고는 등지느러미의 기점 근처가 가장 높고, 비늘이 없다. 머리는 위아래로 납작하고, 입은 주둥이 끝에 있으며 대단히 넓고, 입수염은 2쌍으로 1쌍은 매우 길어서 뒤로 누이면 가슴지느러미의 약 2/3에 달하며 다른 1쌍은 짧아서 긴 쌍의 1/2도 되지 않고, 눈은 작으며 머리의 옆면 중앙보다 앞쪽에 있고 두 눈 사이는 매우 넓으며, 아래턱은 위턱보다 약간 길고, 아가미갈퀴는 굵으며 짧고 유연하다. 옆줄은 완전하고 몸의 옆면 중앙을 직선으로 달린다. 가슴지느러미에는 굵고 짧은 가시가 있으며 그 안쪽에는 1줄의 톱니가 있고 바깥쪽은 거칠지만 톱니는 없으며, 등지느러미살은 3개이고 매우 짧아서 눈의 지름보다 약간 길며, 뒷지느러미의 기저는 매우 길어서 전장의 1/2이나 된다. - 특징 : 몸은 암청갈색이고, 반문이 없으며, 머리 밑에서 배까지는 황백색이다. 가슴지느러미와 배지느러미는 기부만 암색이고, 등지느러미의 앞부분과 뒷지느러미 및 꼬리지느러미는 몸과 같은 색이며, 뒷지느러미의 바깥쪽 가장자리는 폭 넓게 담색이다. 


 출처 : 경기도민물고기연구소

다음글
어름치
이전글
피라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