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임진강탐사 > 생태계 구성요소

생태계 구성요소

제목
참종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4년 12월 20일
파일첨부
첨부파일없음

- 학명 : Iksookimia koreensis
- 영명 : Korean spine loach
- 목 : 잉어목(Cypriniformes)
- 과 : 미꾸리과(Cobitidae)
- 분포 : 서해로 흐르는 각 하천에 분포하고, 우리 나라의 특산종이다. 북한에도 분포하는 것으로 추정되지만 밝혀지지는 않았다.
- 생활형 : 전장이 70~100mm 정도인 것은 보통 볼 수 있으나 140mm 이상 되는 것은 발견되지 않는다.
- 형태 : 몸은 길고 머리와 함께 옆으로 납작하다. 주둥이는 돌출되어 있고 끝은 둔하며 둥글고, 입은 작으며 주둥이의 밑에 있고, 입술은 육질이며, 입수염은 짧고 3쌍이며, 눈은 작고 머리의 옆면 중앙보다 약간 앞쪽에 있으며 위쪽으로 붙어 있고, 눈 밑에는 끝이 둘로 갈라지며 세울 수 있는 가시가 있다. 옆줄은 불완전하므로 가슴지느러미의 기저를 넘지 못한다. 암컷의 가슴지느러미는 끝이 둥글고, 수컷의 가슴지느러미는 끝이 새의 부리처럼 뾰족하며 기부에 골질반은 가늘고 길며, 등지느러미살은 7개이고, 뒷지느러미살은 5개이다. - 특징 : 몸의 바탕은 담황색으로 반문은 암갈색이고, 배 쪽은 백색이다. 머리의 옆면에는 암갈색의 작은 반점이 흩어져 있고, 몸의 옆면 중앙에는 10~18개의 삼각형 가로무늬가 거의 일정한 간격으로 세로줄을 형성하고 있으며, 가로 줄무늬의 등 쪽에는 구름 모양의 반문이 있다. 등지느러미와 꼬리지느러미에는 살을 가로지르는 2~3줄씩의 암갈색 반점열이 있고, 꼬리지느러미 기부의 위쪽 끝에는 뚜렷하고 작은 흑점이 있다. 


 출처 : 경기도민물고기연구소

다음글
큰납지리
이전글
꺽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