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임진강탐사 > 생태계 구성요소

생태계 구성요소

제목
끄리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4년 12월 20일
파일첨부
첨부파일없음

- 학명 : Opsariichthys uncirostris amurensis
- 영명 : Koean piscivorous chub
- 잉어목 : 잉어목(Cypriniformes)
- 과 : 피라미아과(Danioninae=Rasborinae)
- 분포 : 동해로 흐르는 하천을 제외한 전 하천에 서식하며, 중국, 일본 및 시베리아 유역에도 분포한다.
- 생활형 : 전장은 200~400mm 내외이다.
- 형태 : 몸은 길고 납작하며 후두부는 아주 높다. 등지느러미 연조 수 7개, 뒷지느러미 연조 수 9개, 측선 비늘수 46~48개, 새파 수 10~13개, 척추골 수 44개이다. 입은 매우 크고 문단은 위쪽을 향해 있다. 상악 후단은 눈의 앞쪽 가장자리 밑에 달하고, 하악은 상악과 맞도록 볼록하게 굽어 V자 모양이다. 입수염은 없다. 측선은 완전하며, 배지느러미 기점 위에서 아래로 심하게 굽었고, 미병부에서는 다시 위로 향하고 있다. 등지느러미 기점은 배지느러미 기점과 거의 수직선상에 있다. 새공은 아주 크고, 새조골막은 입의 뒤쪽 끝의 아래에 도달한다. - 특징 : 등 쪽은 진한 갈색이고 배 쪽은 은백색이다. 지느러미는 어두운 색 또는 진한 갈색이다. 산란기가 되면 수컷은 머리 밑에서 배까지 주황색을 띠며, 가슴지느러미, 배지느러미, 그리고 뒷지느러미의 일부도 주황색을 보이고 등 쪽은 청자색이다. 성숙한 수컷의 추성은 상 · 하악, 새개 하부, 뺨, 미병부 및 뒷지느러미 기조에 나타난다. 


 출처 : 경기도민물고기연구소

다음글
꺽지
이전글
중고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