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경기도 DMZ > 새소식

새소식

제목
파주 통일촌마을 발효음식체험 행사 개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5년 11월 24일
파일첨부
첨부파일없음
소비자『발효음식』체험으로 우리 전통식문화의 우수성 확인!

○ 목 적 : 세계적으로 기능을 인정받고 있는 우리의 전통 발효음식 김치·장(醬)의 효능과 특징 홍보 및 체험을 실시하여 김치·전통 장 소비 촉진

○ 일 시 : 11. 24 (목). 10:00 ∼ 18:00

○ 장 소 : 경기 파주시 군내면 백련리 통일촌마을 농촌일감갖기 사업장

○ 참석대상 및 인원 : 수원시 소비자 60명 정도

○ 주요내용

- 김장채소 안전생산 및 관리 대책, 김장채소 위생관리, 김치 저장·보관요령 (농촌진흥청 농촌생활자원과장 신영숙, 소득개발기술과장 이학동)

- 국내산·수입산 농산물 비교체험 (파주시농업기술센터 생활개선담당 김은희)

- 몸에 좋은 발효음식 체험 (파주시생활개선회 김용분, 김영애)

·김치, 청국장, 메주, 손 두부 만들기 체험

농촌진흥청은 11월 24일 파주시 군내면 백연리 통일촌마을 농촌여성일감갖기사업장에서 수원시 소비자 60명을 대상으로 발효음식 체험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행사는 소비자의 불안심리 해소를 위하여 농촌진흥청에서 직접 제작하여 소비자와 농업인들에게 교육중인 『김치 안전생산 표준 매뉴얼』에 의하여 강의와 체험행사가 동시에 실시된다.

농진청 신영숙 농촌생활자원과장의 "김치의 우수성과 제조 공정별 안전관리 및 김치 이력추적 관리 방향", 이학동 소득개발기술과장의 "김장채소의 재배기술 및 포장관리, 기생충 알 오염방지를 위한 농경지 관리"에 대한 강의와 DMZ청정지역에서 생산된 배추로 김장김치 체험을 하게 된다.

파주 통일촌 마을은 농촌진흥청에서 우리의 전통 손맛을 계승시키기 위하여 지원한 「농촌여성일감갖기사업」지역으로서 지역의 특산물인 콩을 가공하여 전통장류 가공시설로 메주와 간장, 된장, 두부 등을 생산하여 부가가치를 높여 소득을 올리는 있는 마을이다.

세계적으로 우리 전통음식의 기능성이 인정되어 "미국의 주요언론과 지방 언론사들은 김치의 조류인플루엔자 치료효과를 집중적으로 보도"하고 있음이 소개된 바 있으며, 이제 김치는 외국인들에게도 친근한 음식으로 자리 잡고 있다.

우리의 전통음식에서 우리 국민의 건강유지에 필수적인 발효음식은 바로 김치와 장(醬)이다. 10월부터 12월에 메주를 쑤고 청국장을 만들며, 이 때 만든 메주로 음력 정월이 지나기 전에 장을 담아 40일 정도 지나서 장 가르기를 하고, 된장과 간장을 담아 1년 내 우리음식의 가장 기본이 되는 조미료로 사용해 왔다.

우리 전통장(醬)의 우수성은 이미 널리 알려진 바와 같이 우수한 단백질 급원식품이면서 저장성이 뛰어난 장은 최근 들어 항암효과와 노화방지, 간기능 강화 효과에 대한 연구결과가 밝혀지면서 많은 이들이 찾고 있는 식품이 되었다.

또한 해마다 이때쯤이면 김장준비에 분주한 시기로서 무, 배추, 젓갈 등 김장채소와 양념류를 잘 골라 담근 맛있는 김치를 겨우내 가족들의 비타민 C를 공급하였으며, 최근에는 우리 김치가 피부노화방지, 항암, 항산화 효과가 있음이 밝혀진바 있다.

농진청 신영숙 생활자원과장은 "이번 행사는 소비자와 농업인이 함께하는 자리이면서 소비자들에게 자신이 생산한 김치, 장류제품을 선보여 우리 농산물의 우수성과 안전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시키고 홍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농촌진흥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