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경기도 DMZ > 언론보도

언론보도

제목
[보도자료] 장 자크 요스 前 NNCS 스위스 단장, 20일 캠프 그리브스 방문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년 2월 20일
파일첨부
보도자료 장 자크 요스 협회장 방도.hwp 바로보기바로듣기
장 자크 요스 협회장 단체사진(독개다리 스카이워크 내일의기적소리).jpg

장 자크 요스 前 NNCS 스위스 단장, 20일 캠프 그리브스 방문



장 자크 요스(Jean Jacques Joss) 한국-스위스 협회장이 20일 오후 민통선 내 유일 미군반환기지인 파주 캠프 그리브스를 방문했다.


20일 경기도에 따르면, 장 자크 요스 협회장의 이번 방문은 경기도와 스위스 중립국감독위원회(NNSC) 간 DMZ 국제협력 확대방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장 자크 요스 협회장은 스위스군 예비역 소장으로, 지난 2007년부터 2012년까지 약 5년 동안 실제 한반도 DMZ에서 중립국감독위원회 스위스 대표단 단장으로 근무한 경험이 있는 ‘DMZ 전문가’로도 알려져 있다.


이 자리에는 장 자크 요스 한-스위스 협회장, 임순택 경기도 DMZ정책담당관을 비롯한 경기도, 경기관광공사, 경기문화재단 관계자 1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캠프그리브스 문화전시와 연계한 DMZ-NNSC 사진전 개최 등 양측 간 협력방안에 대한 실무적인 논의를 나눴다.


도는 이번 협의를 계기로 경기도-스위스 간 협력 체계를 다지고, 연차별 협력계획을 수립·확대해 나가는 계기로 삼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알프스 산맥에 위치한 스위스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하이킹 관광대국이라는 점에서, 현재 평화누리길을 중심으로 경기북부 DMZ 관광활성화를 추진하고 있는 경기도의 정책방향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임순택 경기도 DMZ정책담당관은 “경기도-스위스 간 협력을 통해 앞으로 DMZ의 지속가능한 개발·보전에 박차를 가하게 될 것”이라며 “양국 간 노하우를 공유하고 협력의 폭을 확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논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